티스토리 뷰

Macbook Air는 Mac OS만 사용해야 할까?
스티븐 잡스 이후 애플사는 여러 가지 고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름대로 이런저런 문제도 많았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플사의 제품들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고, 보유 팬층 또한 굉장히 두텁습니다. 회사 내 이미지 문제는 물론, 논란이 있기도 했고, 제품 하자 문제도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이는 애플이 사람을 끌어당기는 감성 마케팅과 프로그램 호환적인 부분을 굉장히 매력적으로 구축해두었기 때문이라고 여겨집니다.



애플은 자체 OS를 사용합니다. 바로 Mac OS인데요. 이 때문에 아이폰은 사용하지만, 맥미니나 맥북, 맥북에어와 같은 노트북은 사용할 자신이 없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Macbook Air가 Mac OS에 최적화되어 있긴 하지만, 윈도우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M1칩이 탑재된 맥북에어에서 윈도우 사용하려면
기존의 맥북에어와 맥북 그리고 맥미니와 같은 애플사의 맥 시리즈 컴퓨터들은 인텔 CPU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부트캠프나 패러렐즈와 같이 MS 윈도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최근 개발 적용된 M1칩은 ARM 기반의 기술이기 때문에 x86 또는 x64 기반의 윈도우를 구동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아쉬움을 느꼈죠.


여전히 부팅 옵션으로 Mac OS와 윈도우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해주는 부트캠프를 사용하고 싶어 하시는데요. 이 방법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ARM 버전의 윈도우를 설치한다면, 윈도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북에어에서 윈도우 사용 가능하니까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구매 시 스펙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고르시면 될 것 같네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M1칩이 탑재된 맥북에어에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을까요? 바로 페러렐즈(Parallels)를 통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페러렐즈는 가상화 프로그램으로 VMWare 또는 VitualBox와 같은 것으로 여기면 됩니다. 맥 os를 사용하면서도 윈도우 가상 머신을 만들어 윈도우도 사용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라 이해하면 됩니다.


대다수의 맥 전용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유료로 판매되는 프로그램 이지만, 현재 M1칩을 탑재한 맥 컴퓨터들을 대상으로 베타 버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M1칩을 사용 중인 컴퓨터가 있으시다면 패러렐즈를 무료로 설치하여 윈도우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패러렐즈에 윈도우가 포함된 것은 아닙니다. 개발자 프로그램에 추가 가입하신 후 ARM 버전의 윈도우를 추가로 다운로드해주셔야 합니다.
Macbook air M1 윈도우 설치는 가능하지만
맥북에어에 패러렐즈를 활용하여 맥OS도 사용하고 윈도우도 사용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ARM 기반 윈도우에 호환되는 프로그램은 아직까지는 적은 편입니다. 특히 은행처럼 인터넷 뱅킹 서비스는 거부당하기 때문에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브라우저 인증서를 사용하면 가능하다는 말도 있습니다만, 각 은행마다 사용하는 보안시스템이 다를 테고, 오늘은 사용 가능하다고 해서 내일도 된다는 보장은 어렵습니다.

또한 패러렐즈는 사실상 유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굳이 이렇게 맥OS 기반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해야만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맥 컴퓨터는 맥으로만 쓰시는게 마음 편하실 거라 생각됩니다. 앞으로 애플사에서 M1칩을 탑재한 컴퓨터의 지원을 위해 다양한 업데이트가 있을 테니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